레이몬드 드파르동, 1981년 8월 5일 뉴욕, «뉴욕 통신원» 시리즈, 유럽사진의 집 컬렉션, 파리장뤼크 몽테로소(Jean-Luc Monterosso, 1947- )는 1980년대에 뉴욕에서 MoMA의 사진수집가이자 큐레이터인 존 잘코브스키를 만났다. 그가 현대 프랑스 사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자, «그것은 존재하지 않는다»라는 대답을 들었다. 그로부터 30년이 지나, 유럽...
젊은 여자들이 앉고 서서 ‘아니오’라고 말한다, 2015, 퍼포먼스 기록물, ⓒ손드라 페리미국 작가 손드라 페리(Sondra PERRY, 1986- )는 비디오, 미디어, 설치, 퍼포먼스를 통해 흑인 정체성, 디지털 문화, 권력과 구조의 교차점을 탐구한다. 또한, 자신의 개인사를 출발점으로 흑인, 흑인 여성,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전통유산을 연구하였다. 블루 스크린 기...
남부 깊숙히, 무제(상처입은 나무), 1998, 젤라틴 실버 프린트, 워싱턴D.C국립미술관 제공 몽환적이고 때로는 공포스러울 정도로 아름다운 사진작품을 통해 인간의 존재론적인 문제(욕망, 죽음, 가족의 연대, 기억, 대자연의 초연함)를 탐구해 온 샐리 만(Sally MANN, 1951- )의 개인전이다. 전시 주제는 미 남부지방의 역사, 문화, 정서로 남부 특유의 ...
전시 전경, LA현대미술관 제공LA현대미술관이 위치한 그랜드 가에 레지던시 참여 작가 로렌 핼시(Lauren HALSEY, 1987- )가 장소 특정적 작업을 전시한다. 일정 기간마다 계속 변화하는 이 설치 작업은 마치 꿈속에 나올 것 같은 동굴같은 조형물 속에 관객이 들어가서 머무르거나 자유롭게 탐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작가에게 이 공간은 LA 토박이 흑인으로...
노란 오각형, 2017자연에서 채취한 나뭇잎, 씨앗 등을 재료로 작업을 하는 독일 작가 크리스티아네 뢰르(Christiane LÖHR, 1965- )의 개인전이다. 작고 부서질 것 같은 줄기들로 이루어진 <작은 반구 지붕>(2017), 씨앗을 모아 구름의 부피를 연상시키는 <씨앗구름>(2018), 무심코 긁어모은 잎들의 모임 같지만 자세히 보면 피라미드 형태로 쌓인 부...
코에다 하우스(COEDA HOUSE), 2007, 사진: 카와수미·고바야시 겐지 오피스일본의 세계적인 건축가 켄고 쿠마(1954- )가 동서고금 사상에 정통한 ‘지는 건축’, ‘자연스러운 건축’의 이념을 실천해온 프로젝트를 집대성하여 선보인다. 소재에 주목하고, 건축 설계 및 제품디자인 등의 축척을 주요 재료(대나무, 나무, 종이, 돌, 흙 등)마다 분류하여 ‘물건...
카와우치 린코(Rinko KAWAUCHI), 무제, 2012, 작가 제공제임스 볼드윈(James BALDWIN, 1924-87)의 1962년 작 에세이 <창의적인 과정> 속 표현을 빌려 제목을 지은 이 전시는 숨 가쁘게 달려온 과거, 혼란스러운 현재, 예측 불가능한 미래의 흐름 속에 놓인 우리가 이 불확실한 세상에 대해 어떠한 목소리를 낼 수 있는지 묻는다. 그리고 사회적, 환경적 이슈를 ...
끝없는 인간의 일생(<우리의 영원한 영혼> 시리즈 중), 2010마쓰모토 시 출신인 작가 쿠사마 야요이(Yayoi KUSAMA, 1929- )는 어려서부터 환각과 환청의 공포에서 벗어나기 위해 그림을 시작했다. 1957년 미국으로 건너가 평면과 입체, 과감한 퍼포먼스 작품을 선보여 1960년대에는 ‘전위의 여왕’이라 불렸다. 마쓰모토시미술관은 2002년 개관 후 2005년 ‘...
아메리칸 고딕, 1930, 합판에 유화, 휘트니미술관 제공20세기 미국미술을 대표하는 상징작이라고 할 수 있는 그랜트 우드(Grant WOOD, 1891-1942)의 <아메리칸 고딕>은 농부와 그의 아내로 보이는 여인이 한 농가를 배경으로 미스테리하고 공포스러운 표정으로 쇠갈퀴를 손에 들고 있는 작품이다. 우드의 다른 작품들은 대중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았는데 초...
전시 전경2014년에 비영리 공간으로 문을 연 이후, 전시마다 새롭게 변신을 이어온 카프리에서 열린 미국 작가이자 작곡가, 음악가, 예술가인 샤를마뉴 팰러스틴(Charlemagne PALESTINE, 1947- )의 개인전이다. 전시장의 다양한 장난감 인형과 천 조각이 벽과 기둥 곳곳에 설치된 모습, 안전거울, 디스코 조명 등은 마치 히피에 의해 운영되는 ...
<몰리큘라스>의 영상스틸, 2017, 휘트니미술관 제공 후안 안토니오 올리바레스(Juan Antonio OLIVARES)의 첫 기관전시로 영상작품인 <몰리큘라스(Moléculas)>와 그 바탕이 된 드로잉들을 선보인다. 최근 휘트니미술관이 영구 소장하기로 한 <몰리큘라스>는 매우 사적이고 다소 환상적인 분위기의 자서전적 리얼리티 3D 애니메이션이다. 가족,...
티핑 포인트, 2016, 53개의 책, 작가 제공뉴욕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작가 조이 레너드(Zoe LEONARD, 1961- )는 지난 30년간 사진과 조각이라는 매체를 통해 일상 속 이미지메이킹의 정치학에 관한 서정적인 묘사로 주목받아 왔다. 이번 전시는 미국에서의 첫 대형 전시인 점에서 의미를 가지며 작품 세계 속 주요 주제인 사진의 역사, 젠더와 섹슈얼...
파즈 에라주리즈, 아담의 사과 시리즈, 1983, 사진, ⓒ파즈 에라주리즈다양한 범주의 비주류, 주변 문화, 소수자들의 주제를 선보이는 이번 전시는 1950년대부터 오늘날까지 20여 점의 사진들을 조명하였다. 전시는 미국에서부터 인도, 칠레, 나이지리아까지 사회 주변부에서 활동하는 개인과 공동체의 삶을 사진으로 기록하여 다양하고 복잡한 세계관을 반...
라티프 모히딘, Pago Pago, 1969, 캔버스 위에 유화, 84×110.5cm퐁피두센터와 싱가포르국립미술관은 동남아시아의 주요 모더니스트 중 한 명인 말레이시아 작가 라티프 모히딘(Latiff MOHIDIN, 1941- )의 전시회를 함께 기획하였다. 전시는 작가가 1960년대 유럽과 동남아시아를 오가던 실행의 형성기를 짚어본다. 라티프 모히딘은 이 여행을 계기로 등장한 의식을...
루시안 프로이드, 레이 바우어리, 1991, ⓒ루시안 프로이드 아카이브삶의 감각적이고 즉각적인 강렬한 경험을 포착하여 인물형상의 관계와 환경을 재현한 영국 화가들을 조명하였다. 영국에서 30년 만에 선보이는 프랜시스 베이컨의 세 작품뿐만 아니라 루시안 프로이드, 동시대 작가인 프랑크 아우어바흐와 파울라 레고의 희귀작품들도 전시된다. 발터 지커트...
작자 미상, 보비 무어, 1962, 브로마이드 프린트, ⓒ런던 국립초상화갤러리잉글랜드 축구팀은 1966년 웸블리 경기장에서 열렸던 서독과의 긴박한 결승전에서 4대 2로 완승하여 월드컵에서의 첫 승리를 거두었다. 줄리메컵 트로피를 들어 올린 영국의 캡틴, 보비 무어(Bobby MOORE, 1941-93)는 이후 영국 축구 황금기의 상징적인 포스터 이미지 소년으로 굳혀...
황금가면(黄金面具), 3세기, 14.6×0.01×14.5cm, 서장(西藏)자치구 아리(阿裏)지구 자다현(劄達縣) 문물국 소장중국 서남부에 있는 고원지대 티베트문화와 관련된 전시로 베이징, 서장, 허베이, 충칭, 칭하이의 21개 기관에서 빌려온 216점의 문물을 선보인다. 장족의 역사와 문화가 중화민족에 공헌한 부분을 주제로 다뤘으며 가장 큰 규모의 서장 문물 관...
배우, 1941-42, 세폭화, ⓒVG Bild-Kunst, Bonn 2018, Photo: Imaging Department, ⓒPresident and Fellows of Harvard College검은색의 짙은 윤곽선과 빛을 발하는 색상으로 유명한 독일 표현주의 회화 작가 막스 베크만(Max BECKMANN, 1884-1950)의 개인전이다. 전시는 1920년 초부터 작업의 모티브였던 바리에테, 유원지의 예술가, 줄타기 광대, 배우 등의 직업군...